정향은 몸속 독소 배출은 물론, 항균, 항염,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정향 효능, 부작용, 재배지역, 활용법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정향 성분
정향은 주로 열대 지역에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정향의 재배 지역은 주로 인도네시아, 마다가스카르, 잔지바르 인도, 스리랑카, 탄자니아등이 있습니다. 정향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는 인도네시아입니다. 특히 몰루카 제도, 술라웨시등에서 대량으로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정향을 많이 생산하는 나라는 마다가스카르입니다. 품질이 좋기로 유명한데요. 저는 마다가스카르라는 나라가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지금은 프로그램이 끝났지만, 기안84가 출연했던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에서 마다가스카르가 나와서 그런 나라가 있단 걸 알게 됐습니다. 그 나라가 바로 정향 두 번째로 많이 생산하는 나라입니다.
◈ 정향 성분
정향에는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1. 오이게놀(Eugenol):
정향의 주요 성분입니다. 강력한 항염 및 항균 작용 및 진통제로서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치통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3.베타-카리오피렌(Beta-Caryophyllene):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의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아세트오이게놀(Acetyl Eugenol):
항응고제로 작용을 합니다.
5. 테르펜
정향에 테르펜 성분이 안고 있는데요. 레몬, 유자, 라임에도 테르펜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정향의 테르펜은 향기를 내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며 테르펜류에는 징계롤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면역계 및 신경계에 작용을 하며, 몸과 마음을 편하게 합니다.
6. 카르복시산
정향에서 최고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 카르복시산이라고 합니다. 카르복시산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공격하는데,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의 공격을 억제하고 염증이 만들어 낸 걸 치유해 주며, 염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합니다.
7. 페놀산
정향의 페놀산은 로즈메리녹산, 로즈마린산, 카페익산등의 페놀산 오래갈 녹산이 들어 있습니다. 페놀산은 장관벽을 통해서 흡수가 쉽게 되는데,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의 공격을 억제시켜 주는 항산화 역할을 하며, 염증도 제거하는 작용을 합니다.
8. 아미노산
정향에는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탈시스테인, 아스파라진산, 아리신등이 있습니다.ㅏ
아미노산은 우리 몸속 체내에 세 인슐린, 호르몬, 항체등 생성을 도와주는데요. 아미노산을 복용을 하게 되면 망가진 근육이 빨리 회복이 됩니다
◈ 정향효능
1. 면역력 강화
정향은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합니다. 이 작용은 감기나 독감등 세균, 바이러스의 공격을 방어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2. 치통
정향에는 오이게놀 성분이 있습니다. 항균, 진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구강세균, 감염, 치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3. 혈당조절
한 연구에 따르면 정향을 먹는 경우에는 혈당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당뇨병으로 인해 혈당조절이 잘 안 되는 분들에 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염, 항산화작용
정항의 항염, 항산화작용은 세균, 바이러스등으로 인한 감기, 기침, 관절염, 피부염, 독감등 몸에 생기는 염증등의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5. 소화촉진
정향은 소화를 돕습니다. 가스발생, 복부 팽만감등을 줄여주며, 염증완화에도 좋기 때문에 위장기능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불량, 복통, 구토, 구역질등 완화에도 좋습니다.
◈ 정향 부작용
정향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구토, 소화불량,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응고 작용이 있기 때문에 수술 전이라면 사용하면 안 됩니다.
민감하거나 예민한 사람들은 가려움증, 발진이 생길 수 있으니 소량부터 섭취하고 이상이 없으면 드셔도 됩니다.
혈압 상승 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정향 활용법
정향은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이 되는데요. 케이크, 빵, 쿠키, 파이 등에 쓰이고, 생선이나 샐러드 요리에도 사용을 합니다. 하지만 워낙 향이 강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웰빙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건강상 이점 때문에 좋아합니다.
항균 작용이 있기 때문에 향수처럼 실내에 뿌려도 좋고, 소독용으로 뿌려도 좋습니다.
정향차를 마시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소화를 돕기 때문에 혈압만 높지 않다면 종종 드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절대로 많이 넣으면 안 됩니다. 정향은 생긴 게 꽃봉오리 같이 생겼는데, 아주 작습니다.
저도 처음에 정향차를 끓여 마실 때는 다른 재료들처럼 많이 넣었는데, 맛이 독해서 식겁을 했습니다. 그 뒤로는 주전자에 정향 4-5개 정도만 넣어서 끓입니다.
건강에 좋다고 한 숟가락 정도 분량을 넣으면 절대 못 마십니다. 향과 맛이 정말 강하거든요.
그리고 정향은 제가 농사를 짓다 보니, 정향을 끓인 물을 식혀서 작물에 뿌리기도 합니다. 항균작용이 좋아서 농약 대신 뿌리면 좋습니다.
정향은 열대기후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키울 수가 없습니다. 저도 정향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재배가 가능한지 알아봤었는데, 불가능하더군요. 그래서 정향 말린 것을 사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정향 재배가 가능하면 제가 사서 농장에서 키우고 싶었는데, 아쉽게도 안되네요.
지금까지 정향 효능과 부작용, 성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정향을 드신다면 절대로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말고 4-5개부터 넣어서 정향차를 마셔보거나 음식을 만들어 드신 다음 양을 늘려 가시면 실패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