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는 주로 숲 가장자리나 햇볕이 잘 드는 풀밭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몸 전체가 부드러운 털로 뒤덮여 있고 잎 가장자리에는 작은 가시들이 있습니다.
엉겅퀴는 여러 나라에서 건강 보조제로 사용됩니다. 특히 서양에서는 밀크 시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엉겅퀴는 간 건강, 면역력 향상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오랜 기간 동안 약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엉겅퀴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엉겅퀴 효능
1. 간 건강
엉겅퀴는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을 촉진합니다.
간은 체내의 독소를 해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술이나 약물로 인해 손상되기도 합니다. 엉겅퀴는 손상된 간 조직의 회복을 촉진해 간염, 지방간 등의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2. 붓기 완화
엉겅퀴는 이뇨 효과가 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신체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붓기를 줄이고 림프 순환도 원활하게 만듭니다.
이는 임산부의 부종이나 출산 후 붓기를 완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3. 피부 건강
자외선은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은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해 피부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엉겅퀴는 체내에 있는 노폐물과 활성 산소를 제거해 염증을 완화합니다. 이는 여드름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항암 효과
엉겅퀴에 있는 실리마린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주어 암이 악화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어 DNA가 손상되는 걸 방지합니다.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지혈 효과
동의보감에 따르면 엉겅퀴는 코피나 각혈을 멈추는 데 좋은 식물이라고 전해집니다. 이는 엉겅퀴에 지혈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출혈을 멈추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코피가 자주 나거나 소변,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올 경우 엉겅퀴를 섭취하면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6. 위염 예방
엉겅퀴는 위벽을 보호하고 위점막의 재생을 도와주어 위염을 예방하거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엉겅퀴는 위장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치료하고 위산 과다로 인한 속 쓰림 증상을 개선합니다.
또한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해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어 소화 불량을 완화합니다.
7. 면역력 향상
엉겅퀴는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유용합니다. 엉겅퀴에 들어 있는 실리마린은 체내의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면역 체계가 강화되면 우리 몸은 외부의 병원체에 더 잘 반응해 감기나 독감 같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는 항응고제, 항혈소판제와 같은 약물과 상호작용할 위험이 있습니다. 엉겅퀴에 함유된 실리마린이 약 효과를 줄이거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몸이 차거나 소화 기능이 약할 경우 엉겅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엉겅퀴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 시 복통, 식욕 부진, 설사, 배탈 증상을 유발합니다.
신장 질환을 가진 사람 역시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엉겅퀴의 이뇨 작용은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질병을 악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엉겅퀴는 차로 마실 경우 하루에 2~3잔을 드시는 게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