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트레스 완화에 좋은 페퍼민트차 효능 및 곁들이면 좋은 간식

by 다채너울 2024. 3. 23.
반응형

페퍼민트 차는 상쾌하고 시원한 향이 납니다. 운전 중 졸음이 몰려올 때 사탕이나 향을 맡으면 잠이 깰 정도로 박하가 가진 매력은 큽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페퍼민트차 효능, 성분,부작용, 차 만드는 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페퍼민트란

수천년동안 약용식물로 사용된 페퍼민트는 고대 이집트에서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아시아, 유럽에서도 두통이나 치통, 소화불량등에 활용했는데요.

 

특히 영국에서는 식후의 소화를 돕고 위를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 페퍼민트차를 즐겨 마셨다고 하며, 아시아에서는 페퍼민트차를 무더운 여름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원하게 마시기도 합니다.

페퍼민트

페퍼민트 성분

1. 멘톨

페퍼민트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청량한 맛과 향을 내는 성분이죠. 멘톨은 소화를 촉진하고 근육이 긴장되어 있을 때 이완에 도움을 주며 호흡기에도 좋습니다.

 

2. 멘톤

멘톨 다음으로 페퍼민트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멘톨과 비슷한 효능이 있는데 소화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3. 리모넨

주로 감귤류에서 발견이 되는데,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고, 항암효과, 소화를 돕습니다.

 

4.플라보노이드

페퍼민트에는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체내 자유라디칼을 줄여 염증완화등에 좋습니다.

 

5. 로즈마린산

허브에서 많이 발견되는 성분이 로즈마린산입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 및 항염,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6. 카르보네

허브의 독특한 향을 냅니다. 항진균, 항균, 소화작용에 유익합니다.

 

 

◈ 페페민트차 효능

1. 소화촉진

페퍼민트는 가스가 찰 때, 복부 팽만감, 소화불량을 완화하는데 탁월합니다. 페퍼민트차에 들어 있는 멘톨 성분이 위장 근육을 이완시키고 음식물의 소화를 돕습니다.

 

2. 면역력 향상

페퍼민트차에 들어 있는 항산화성분은 자유라디컬을 막아주고, 염증완화 및, 감기등 바이러스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해 건강하게 해 줍니다.

 

3. 스트레스 완화

페퍼민트차를 마시면 진정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 완화 및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페퍼민트의 향은 긴장감을 풀어주고 밤에 마시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4. 호흡기질환

페퍼민트차는 호흡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멘톨 성분이 코, 목 질환과 통증을 완화하고 기침이 날 경우에는 줄여주기도 합니다.

 

◈ 페퍼민트차 만들기

페퍼민트차는 두 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페퍼민트잎을 수확해서 건조해서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과 생잎으로 끓여 마시는 법입니다.

 

생잎은 바로 우려내어 마셔야 한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건조잎은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퍼민트를 생잎으로 차를 우려내어 마실 때에는 생잎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을 끓여 살짝 식힌 다음 페퍼민트 생잎을 10장 정도 넣어 마시면 됩니다.

 

페퍼민트 건조잎으로 차를 우려내어 마실 때는 끓인 물에 건조잎을 넣은 다음 우려내어 마시면 됩니다.

 

이렇게 페퍼민트차를 마실때 향과 맛을 좀 더 극대화 하고 싶다면, 여기에 꿀과 레몬을 넣으면 향이 풍부해지면서 입맛을 사로 잡을수가 있습니다.

 

저는 페퍼민트차 자체로만 마시는데요. 좀더 향긋하게 마시고 싶다면 꿀과 레몬을 추가해 보세요! 색다른 맛과 향에 반하실 것입니다.

 

이외에도 페퍼민트를 여름에 마실 때는 우려낸 페퍼민트차에 얼음을 추가하면 시원하게 마실수가 있고, 좀 더 색다르게 마시고 싶다면, 페퍼민트차에 우유를 넣어 페퍼민트 라테를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저는 가끔 페퍼민트차에 우유를 넣어 라떼를 만들어 마시기도 하는데, 이것도 꽤 괜찮습니다. 그리고 페퍼민트차를 마실 때, 초콜릿이 들어간 디저트나 타르트등과 같이 먹으면 조합이 아주 좋으니까 꼭 같이 드셔 보세요.

 

 

페퍼민트차 부작용 및 주의 사항

페퍼민트차를 과다하게 섭취를 하면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질환이 있다면 주의하는 게 좋은데요. 페퍼민트는 갑상선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위식도역류 질환이 있다면 페퍼민트차를 마시지 않는 게 좋은데요. 이유는 위식도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결핍성 빈혈로 인해 철분제를 복용 중이라면 페퍼민트는 먹지 않아야 합니다. 페퍼민트차가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 페퍼민트 키우기

페퍼민트는 가정에서도 작은 화분에 키우기 쉽습니다. 하루종일 햇빛이 비추는 곳보다는 약간 반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지나친 햇빛은 페퍼민트 잎이 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통풍은 잘 되는 곳에 놔두는 게 좋습니다. 통풍이 잘 안 되면 곰팡이등 병에 거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실외라면 상관이 없지만 실내에서 키운다면, 환기 잘 되는 곳에 놔두고 키워야 합니다.

 

페퍼민트는 토양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주기적으로 물을 주는 게 좋지만, 과습엔 약하기 때문에 물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페퍼민트는 해충피해는 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가끔씩 진드기나 진딧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발견 시 바로 잡거나 약을 치는 게 좋습니다.

 

페퍼민트를 번식시키고 싶을 때는 줄기를 절단해서 심으면 됩니다.

 

페퍼민트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그래서 특정한 질병이 없다면 누구나 안심하고 먹어도 됩니다. 하루에 1-2잔 정도 마시면 충분할 것 같고, 부작용만 잘 숙지하시면 건강 유지에 좋은 차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페퍼민트차 효능, 부작용, 성분, 키우는 법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