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추 효능 빈혈과 면역력에 정말 좋다

by 다채너울 2024. 2. 27.
반응형

상추는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야채 중 하나인데요. 식감이 좋아서 샐러드나 샌드위치 만들 때 자주 사용을 하죠.

제가 상추를 좋아하는 이유와 함께 상추의 영양소에 대해서도 알아볼건데요. 제가 봄이 되기 전에 통계를 보니까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야채에 상추가 5위안에 들더군요. 이글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상추 효능과 부작용, 재배법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상추에 많이 들어 있는 영양성분

 

1-1.칼륨: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심장 건강을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1-2. 섬유질: 상추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 건강을 개선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해 변비해소에 좋습니다. 

 

1-3. 비타민 C: 항산화성분으로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감기 걸렸을 때 비타민C를 평소보다 조금 더 많이 복용하는 편인데요. 수용성비타민이라 몸속에서 사용하고 남는 것은 체외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몸에 축적이 되지 않는다는 점은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4. 엽산: 임신한 경험이 있는 분들은 엽산을 드셔 보셨을 겁니다 엽산은 임신 중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 이유는 세포 성장과 발달, DNA 형성에 필수적이기 때문이죠. 

 

1-5. 비타민 A: 상추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요. 시력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6. 비타민K: 뼈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칼슘만 생각하는데요. 비타민K도 뼈의 건강을 돕고, 혈액 응고 과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1-7. 철분: 혈액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경우는 매월 하는 월경으로 인해 철분 결핍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철분제는 전문의 상담 후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상추에 들어 있는 영양성분을 알면 상추 먹을때 어떤 효능이 있겠다는 생각도 들기 마련인데요.  영양성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자세한 상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쿠리에 담긴 상추
상추

2. 상추효능

 

2-1.심혈관 건강: 상추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고 심장 건강에 좋다는 건 다들 아실 건데요. 칼륨이 몸속에 있는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그리고 단순히 소금이 혈압을 높인다고 알고 계신데요. 소금 중에서도 정제염이 문제가 되고 있고요. 천일염은 미네랄이 풍부해서 정제염과는 다르게 우리 몸에 미네랄을 보충해 줍니다. 그래서 농사에도 천일염 녹인 물로 영양을 공급하거나 바닷물을 희석해서 식물에게 뿌리면 식물이 푸릇하고 더 잘 자라기도 합니다. 

 

 

2-2. 피부건강: 비타민 C와 A가 상추에 들어 있는데요. 이는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피부 노화를 늦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두 가지 비타민은 항산화 작용도 하는데요. 우리 몸엔 활성산소가 늘 있어요. 그런데 활성산소는 그대로 방치하면 세포를 공격해 염증을 만들어 내고, 노화를 촉진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영양소를 섭취하면 활성산소를 막아줍니다. 

 

그래서 상추를 자주 드시면 피부도 건강해지고  젊어지게 되는겁니다. 

 

 

2-3. 빈혈 예방: 상추에 들어 있는 철분은 빈혈 예방에, 적혈구 형성을 돕는데요. 예전에는 여성들이 생리를 하기 때문에 철결핍이 많았는데요. 요즘은 남자들에게서도 철분 결핍이 나타나고 있어요. 식생활의 변화 때문일 수도 있고, 환경의 오염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가끔씩은 전문의 상담을 통해 철결핍 여부를 확인해서 부족하지 않게 드시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2-4.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A, C, 및 다양한 항산화 물질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가 자주 걸리는 것은 물론, 다양한 염증들이 생기고 잦은 질병에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를 위한 상추등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2-5. 시력 보호: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는 상추를 먹게 되면 눈 건강을 유지하고, 야맹증 및 기타 시력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현대인들은 눈을 과하게 사용을 하는데요. 그래서 시력도 나빠지고 있고, 더더군다나 야채 섭취도 잘하지 않는 추세인데요. 이럴 때 샐러드나 샌드위치 만들 때 상추를 듬뿍 넣어 먹으면 시력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2-6. 소화 촉진: 상추의 섬유질은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각보다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변비에는 상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쾌변을 볼 수 있거든요. 꼭 상추나 다른 야채 챙겨 드세요. 변비 걱정이 사라집니다. 

 

2-7. 뼈 건강 : 비타민 K는 뼈의 건강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단순하게 비타민K만 섭취한다고 되는 건 아니고 다른 영양소, 즉 칼슘, 비타민D등과 어우러져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음식을 상추와 함께 먹으면 시너지 효과가 좋으니까요. 뼈 건강을 위한다면 상추와 다른 야채 곁들여 드시고, 하루 한 번은 햇볕에서 잠시 거닐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3. 상추 기르는법

우리나라에서 상추를 재배할 때는 두 가지를 기억하시면 되는데요. 봄, 가을에 뿌리는 상추와 여름에 뿌리는 상추! 이 둘은 꼭 알아 두셔야 합니다. 

 

처음 상추를 심었을 때는 여름상추가 있는 줄 몰랐거든요. 그래서 봄에 심는 상추로만 심었는데요. 봄에 상추를 뿌리면 여름 되면 녹아 없어지거든요. 그때는 여름 상추를 심어서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겨울에도 상추가 먹고 싶다면, 비날을 덮거나 하얀 부직포가 있어요. 그것으로 덮어두면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고 조금씩 자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상추는 어느 곳에서든 잘 자라기 때문에 텃밭이 있다면 한편에 심어도 되는데요. 물 빠짐만 잘된다면 큰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부드러운 상추가 좋아서, 올해는 조금 그늘진 곳에 심어놨거든요. 

 

햇살이 뜨거워지면 상추도 질겨지기 때문에 반그늘 정도에서 키우면 적당히 부드럽고 식감도 좋더군요. 

 

 

4. 상추 부작용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혈액응고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응고방지약을 복용 중이라면 의사와 상담을 하셔야 하고요. 식이섬유가 많아서 속이 거북할 수 있으니 지나치게 많은 섭취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상추효능, 성분, 부작용, 기르는 법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상추는 샐러드부터 쌈 사 먹기까지 정말 다양하게 요리해서 드실 수 있는 채소니까, 적당히 드시고 건강 지키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