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민트 좋아하시나요? 저는 4년 전에 애플민트를 조금 심었는데 스칠 때마다 향이 너무 좋아서 반했습니다. 스치기만 해도 사과향이 나는 애플민트는 항산화작용과 노화예 좋다고 합니다. 이글에서는 애플민트 효능, 부작용, 활용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애플민트란?
애플민트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살짝만 스쳐도 사과향이 달콤하게 나는게 특징입니다. 잎은 둥글둥글하고 털이 많이 있으며, 애플민트꽃은 여름에 핍니다.
애플민트는 남유럽, 동유럽, 지중해지역등에서 잘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키우는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갈수록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애플민트 성분
☞ 멘톨
멘톨이라는 성분은 파스를 바르면 시원한 성분입니다. 보통은 샴푸, 파스등에 주로 사용이 됩니다. 주로 민트류에 멘톨 성분이 들어 있는데, 구취를 없애거나,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 로즈마린산
항산화작용과 항염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건강을 물론 알레르기 반응도 완화시켜 줍니다.
☞ 비타민A,C
면역력을 향상하고 시력, 피부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비타민A,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플라보노이드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로부터 보호하며 염증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애플민트 효능
☞ 살균작용
애플민트는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을 오래 보관하고 싶을 때 애플민트 몇 잎만 넣어도 식품을 오래 보관할 수 있게 방부효과가 있습니다.
☞ 피부미용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애플민트는 피부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탄력과 노화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뾰루지나 여드름과 같은 피부질환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독소 배출
애플민트를 차로 우려 마시면 체내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몸에 독소가 쌓이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독소를 방치하면 비만, 염증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위장기능 개선
애플민트를 식사 후에 차로 우려 마시면 가스, 팽만감을 줄여줄 뿐 아니라 소화가 촉진됩니다. 위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소화를 돕습니다.
☞ 호흡기질환
미세먼지등 환경오염으로 인해 호흡기 건강에 많이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애플민트는 알레르기나 감기등의 증상에도 마셔도 좋고, 증기 호흡등을 하면 호흡기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암예방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애플민트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 완화
애플민트의 상쾌한 향은 정신적인 긴장감을 해소할 뿐 아니라 두통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로,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이 생길 경우 애플민트를 차로 마시거나 증기 흡입을 하게 되면 긴장이 이완되면서 머리도 맑아집니다.
☞ 구취제거
입냄새로 인해 고민인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애플민트는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애플민트를 우려 가글링을 하거나 차로 마시게 되면 구취제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향상
애플민트에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산소 제거, 공격을 막아줘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4. 애플민트 부작용
애플민트는 사람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가려움, 호흡곤란, 피부발진등인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게 좋습니다.
또한 건강에 좋다고 과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위염이나 위궤양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에겐 위산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5. 애플민트 활용법
애플민트는 다양하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애플민트잎을 잘 말린 다음 포푸리로 만들어서 집안 곳곳에 걸어두면 은은한 사과향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샐러드나, 디저트, 고기요리에도 애플민트 잎을 몇 개만 넣어주면 향도 좋고 맛도 좋아집니다.
저는 주로 애플민트차로 우려 마시는데요. 소화도 잘되고 기분도 좋아지고 상쾌해져서 여름에는 자주 마십니다.
6. 애플민트 재배
애플민트 재배는 그리 어렵지가 않습니다.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면 무리 없이 잘 자랍니다. 저도 애플민트를 심었는데, 겨울에는 얼어 죽은 것처럼 아무것도 없지만, 다음 해가 되면 다시 잘 자랍니다. 뿌리는 살아 있기 때문이죠.
노지에서 애플민트를 키워도 되지만, 집안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작은 화분으로 실내에서 키우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애플민트는 사과의 상큼한 향과 멘톨의 시원한 느낌으로 여름에 정말 많이 찾게 되는 허브입니다. 집안에서 작은 화분에 심어 여름에 차로 우려내어 마셔 보세요! 무더위가 싹! 사라질 정도로 기분까지 상쾌해지실 겁니다.
지금까지 애플민트 효능, 부작용, 활용법, 재배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