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집중력 향상에 좋을까? 로즈마리 효능 부작용

by 다채너울 2024. 3. 18.
반응형

집중력에 좋다는 로즈마리는 수험생 책상위에는 하나씩 올려져 있습니다. 로즈메리라고 부르기도 하고, 로즈마리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기도 한데요. 이글에서는 로즈마리 효능과 부작용, 성분, 활용법, 재배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로즈메리는?

로즈메리는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입니다. 향이 좋아 다양한 요리와 약용으로 사용이 됩니다. 소나무 비슷한 향이 나며 고기요리에 많이 활용을 하죠.

 

 

2. 로즈메리 성분

 

로즈메리에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성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 로즈마린산은 항산화 작용 및 항염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염증제거 및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유칼립톨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기관지 확장제 역할을 해서 호흡을 편하게 해 줍니다.

 

카로노시드는 항산화성분으로 뇌졸중, 신경퇴행성 질환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로즈마리화분

3. 로즈마리 효능

집중력에 좋다는 소문에 수험생 가정에는 로즈메리 화분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즈마리는 향도 좋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글에서는 로즈마리 효능, 부작용, 활용법, 재배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

카페익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활성산소가 세포를 공격하지 못하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중력향상

피톤치드를 내뿜는 것 같은 소나무향을 가진 로즈메리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수험생이 있는 가정에서는 꼭 책상 위에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집중력은 물론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화분의 로즈메리를 만져서 향을 맡는 것도 좋고, 로즈메리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로즈메리는 항산화작용과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그래서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성분이 몸속에서 부족하게 되면, 면역력은 떨어지고, 피부에도 염증이 많이 생깁니다.

 

로즈메리를 섭취하게 되면 콜라겐 형성에도 도움을 주고, 피부가 환해집니다.

 

 

혈압강하

로즈메리는 혈액순환을 잘되게 도와줍니다.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몸속 염증, 활성산소 제거에 좋아서 혈압을 낮추고,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줍니다.

 

고혈압이 있거나 합볍증이 걱정이 된다면 로즈메리차를 마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완화
로즈메리는 소나무와 비슷한 향으로 스트레스 완화 작용을 합니다.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불안등을 완화 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작은 화분이나 로즈마리 포푸리, 로즈마리차를 마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4. 로즈마리 부작용

 

로즈마리는 과다 섭취 시 구토나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두드러기, 발진, 가려움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적당히 마시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과하게 섭취 시에는 신경이 예민해질 수 있고, 두통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거나, 항응고제를 투여 중인 분들은 로즈메리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5. 로즈메리 활용법

로즈메리는 다양하게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 화장수

저는 로즈메리를 화장수로 만들어 사용을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로즈메리잎을 따서 로즈메리차로 우려낸 다음 냉장보관하면서 스킨용으로 사용을 하는 거죠.

일주일 정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로즈메리 비누

로즈메리잎을 갈아서 MP비누 만들때 넣으면 로즈마리 천연비누가 됩니다. 만드는 법은 쉽습니다. MP비누 베이스를 녹인 다음, 에센셜오일, 글리세린, 올리브유를 넣으면 됩니다.

 

비누틀에 붓고 굳힌 다음 사용하면 훌륭한 천연비누가 완성이 됩니다.

 

향수

로즈메리오일을 향수대용으로 만들어 사용을 해도 됩니다. 저는 로즈메리와 라벤더, 레몬 에센셜오일등을 함께 믹스해서 향수로 사용을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프레이 용기에 에센셜 오일을 몇 방을 넣고, 에탄올, 정제수를 넣어 흔들면 완성됩니다.

 

만드는 사람에 따라 양은 다르지만, 저는 스프레이용기의 70% 정도를 에탄올, 나머지는 정제수, 에션셜오일은 제가 원하는 향이 될 때까지 넣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서 휴대하면서 수시로 뿌려줍니다. 향도 좋고 해충이 허브를 싫어하기 때문에 기피 효과도 있습니다.

 

☞ 로즈메리차

로즈메리잎을 말려서 차로 우려내 마셔도 좋지만, 생잎을 그대로 우려내 마셔도 향이 좋습니다. 기억력, 집중력에 좋기 때문에, 업무, 공부할 때 자주 마십니다.

 

☞ 요리

생선이나 수프, 소스, 고기요리에 로즈메리를 사용하면 맛과 향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저는 주로 고기 구울때나 생선요리에 많이 사용합니다.

 

6. 로즈마리 재배법

로즈메리는 햇빛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합니다.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은 직사광선을 받는 위치에 심어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운다면 남향의 창가에 두는 것이 최적의 장소입니다.

 

물 빠짐이 잘되는 흙에 심 어아 하고 산도는 6-7 정도가 적당합니다. 물은 너무 자주 주면 죽기 때문에 많이 건조해지면 촉촉하게 물을 주면 됩니다. 보편적으로 약간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로즈메리가 잘 자라는 온도는 15-25도 정도이며 해충과 질병에는 강한 편이기 때문에, 뿌리만 잘 내려서 과습만 되지 않는다면 키우는 게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로즈메리는 씨앗을 심어도 되고, 어느 정도 자라면 절단하거나 분주해서 번식을 시켜도 됩니다.

 

로즈메리는 향기만큼이나 인기가 좋은 허브중 하나입니다.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먹는것부터 시작해서 바르고, 향수까지 다양한 용도로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로즈메리 효능, 부작용, 활용법, 재배법까지 알아 봤습니다. 올봄에는 로즈마리 키우셔서 집중력도 올려 보시고, 기분전환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