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말경부터 시작해서 5월까지는 두릅을 채취해서 먹을수 있는 계절입니다. 처음 수확한 두릅은 가격이 제일 비싸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저렴해지죠. . 두릅은 봄만 되면 춘곤증으로 고생 하는 분들에게 피로감과 졸음을 물리칠수 있게 도와주는 음식인데요. 이외에도 두릅 효능에는 어떤게 있고,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두릅효능
두릅에는 100g당 칼슘이 약 90mg, 비타민C는 28mg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는데, 효능 자세히 알아봅니다.
1. 면역력 강화
두릅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몸의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이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우리몸을 유해산소로부터 보호해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2. 춘곤증
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춘곤증을고 몸이 무거워져 피로감을 많이 느낍니다. 두릅에 포함된 비타민A,C,K, 철분이나 단백질등의 영양소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춘곤증을 이기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고혈압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하는데요. 특히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서 혈관내 콜레스테롤이 축적되는걸 막아줘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줍니다. 이로인해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위험도가 낮아질수 있습니다.
4. 뼈
칼슘은 뼈 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성분 입니다. 두릅에는 칼슘을 비롯해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관리가 관건입니다. 두릅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당 상승을 억제 하여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두릅 부작용
두릅을 먹을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두릅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주의 하셔야 합니다. 또한 성질이 차갑기 대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드셔도 되지만, 차가운 몸을 가진 사람은 많이 드시면 설사나 복통, 구토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두릅 섭취방법
두릅은 다양한 요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데쳐서 먹는 방법도 있고, 두릅전을 부쳐 먹기도 합니다. 또한 두릅장아찌를 간장이나 고추장에 할수도 있고, 나물로 무쳐 먹어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서 요리를 해 드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두릅은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예민하신 분은 두릅을 데친 다음 약 1시간 이상을 물에 담가두고 독성을 우려 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극도로 예민한 경우가 아니라면 별 이상 없이 드실수 있으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