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깻잎 효능 고기와 함께 먹으면 찰떡 궁합

by 다채너울 2024. 2. 27.
반응형

깻잎 좋아하시나요? 저는 농사를 짓다 보니 유기농으로 깻잎을 키워서 먹거든요. 향이 정말 좋고, 맛도 좋아서 즐겨 먹게 되던데요. 깻잎에는 어떤 성분이 들어 있고 효능이 뭔지, 지금부터 깻잎 효능과 부작용, 성분, 재배법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깻잎에 들어 있는 성분

 

1-1.섬유질: 깻잎은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변비 예방 및 해소에도 좋은데요. 소화도 잘되게 도와줍니다. 

 

1-2. 필수 미네랄:깻잎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칼슘, 마그네슘등은  뼈의 건강을 유지에 도움을 주고, 철분은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며 이런 미네랄들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1-3. 피토케미컬: 깻잎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과 같은 피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4. 항산화 성분: 깻잎에는 비타민 A, C, E와 같은 강력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 과정을 늦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그냥 깻잎을 드시다가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지 알게 되니 드시고 싶단 생각이 들 겁니다. 그럼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깻잎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깻잎

2. 깻잎 효능

2-1. 소화 촉진 : 깻잎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소화를 촉진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며 변비예방에도 좋습니다.

 

2-2. 체중 관리: 깻잎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많이 먹어도 몸무게 증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2-3. 면역 체계 강화: 비타민 A와 C의 함량이 높은 깻잎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 등의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4. 심혈관 건강: 깻잎에 함유된 항산화제와 미네랄은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고 고혈압, 동맥 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도 낮춰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5. 암 예방: 깻잎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과 피토케미컬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6. 피부 건강 : 깻잎의 비타민 E와 항산화 물질이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좋습니다. 

 

 

3. 깻잎 재배방법

깻잎은 아무곳에나 뿌려놔도 잘 자랍니다. 텃밭에서 자라는 것을 보면, 작년에 떨어진 씨앗에서도 자랄 정도로 정말 아무나 키울 수가 있는데요. 보통 깻잎을 키우기 위해서는 들깨씨앗을 파종해야 하는데, 물에 불린 다음 파종하는 경우도 있고, 마른 상태로 바로 파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말린 상태로 파종을 하는데요. 물에 몇시간 불린 다음 파종을 하면 발아가 빨리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렇게 파종을 한 다음에는 흙을 얇게 덮어주죠. 보통 씨앗 간격은 10센티 정도라고 하지만,  좀 더 넓게 20센티 정도 거리를 두고 심으면 가지를 많이 뻗어 열매를 많이 달기 때문에 좋습니다. 

 

봄에 일찍 심으면 깻잎을 많이 따서 먹을수가 있지만, 들깨를 수확해서 먹기 위해서는 키가 웃자라지 않게 순 지르기를 해줘야 합니다. 들깨를 수확하려면 늦어도 7월 말 전에는 심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들깨를 키우면서 약을 한번도 친척은 없는데요. 들깨는 풀 뽑기 힘든 분들은 제초제를 뿌리겠지만, 그것 외에는 농약이 필요치 않을 정도로 병충해가 별로 없습니다. 

 

들깨는 밭에 바로 직파하는 방법이 있고, 한곳에서 키운 다음 옮겨 심는 방법이 있고 포트에 한알씩 넣어 키우는 법도 있어요. 저나 저희 동네 어르신들은 주로 밭 한편에 모아서 키운 다음 비 오는 날 옮겨 심는 방법으로 재배를 하는데요. 

 

들깨는 다른 작물보다 생명력이 좋고, 아무데나서나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4. 깻잎 부작용

깻잎은 예민한 사람들에게서 가려움증, 발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 수가 있어요. 그리고 과다 섭취 시에 복통이나 소화불량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적당량 드시는 게 좋습니다. 

 

 

5. 깻잎 활용법

 

5-1. 깻잎 장아찌: 깻잎은 장아찌를 만들어서 냉장고 보관을 하면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수가 있는데요. 깻잎 장아찌 만드는 방법은 깻잎을 한 뭉치씩 묶어서 소금물에 절입니다. 삭힌다는 표현이 더 맞을지도 모르겠는데요. 이렇게 삭힌 깻잎이 색이 변하면 잘 씻어서 된장이나, 간장등 양념을 넣고 장아찌를 만들면 됩니다. 

 

5-2. 깻잎 김치: 깻잎을 생으로 김치 양념에 버무려 먹어도 되고, 소금에 살짝 절인 깻잎을 김치 양념에 버무려 두고 먹어도 됩니다. 

 

5-3. 깻잎찜: 깻잎찜은 잘 씻은 깻잎을 서너장에 한 번씩 양념장을 넣어서 푹 찝니다. 깻잎이 숨도 죽고 부피도 적어지면서 양념이 잘 베어 맛이 좋거든요. 이렇게 하면 양이 많은 깻잎의 경우 양을 줄여 먹는 방법으로는 정말 좋습니다. 

 

5-4. 깻잎전: 깻잎을 부침가루에 섞어서 바로 전을 해 먹어도 되고, 다른 재료랑 섞어서 전을 부쳐 먹어도 맛이 있습니다.

 

5-5. 깻잎 튀김: 깻잎을 통째로 튀겨서 먹어도 맛있지만, 깻잎을 반으로 접어 안쪽에 당면등으로 만든 만두소 같은 것을 넣어

튀겨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5-6. 깻잎 드레싱: 깻잎은 향자체가 센편인데요. 그 향이 입맛을 돋우기도 하기 때문에 드레싱 할 때 넣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5-7. 깻잎쌈: 깻잎은 쌈에는 절대 빠질수가 없는데요. 삼겹살등 고기 구울 때 같이 먹으면 고기의 느끼한 맛도 잡아주고, 시너지 효과가 좋아서 꼭 쌈을 싸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처럼 깻잎으로 할수 있는 요리는 다양한데요. 기호에 맞춰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깻잎효능과 부작용, 성분, 요리법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되지만 적당히 먹으면 건강에 좋으니까 지혜롭게 챙겨 드세요.